2014년 3월 18일 화요일

회피성 성격의 소유자

회피성 성격의 소유자와 함께 지내려면

부끄러워하거나 피하는 행동은 무시당하거나 거절당하는 것에 대한 방어다.

수치심은 내적 기준에 자신이 미치지 못한다고 느낄 때 생기는 현상이다.

회피성 성격을 가진 사람들는 자신이 부족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그 상황을 피하려고 한다. 이들은 스스로 결함이 있다고 생각해 열등감에 시달리면서 자신을 부끄러워한다.

장기간 심리적 스트레스에 시달리거나 마음에 응어리가 맺힌 것이 원인인 만큼 주위에서 과잉반응을 하게 되면 오히려 회피 행동을 부추길 수 있다. 따라서 회피 행동을 상처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응으로 받아들여야 한다.

무엇보다 긍정적인 태도로 참을성 있게 대하는 것이 중요하다.

회피성 성격의 소유자들은 대부분 열등감에 시달리고 있는 만큼 그 사람이 잘 모르고 있는 장점을 발견해 칭찬해주는 것도 필요하다.

칭찬은 자신의 가치를 새삼 되돌아볼 수 있도록 도와 누적된 좌절감이나 열등감에서 벗어날 수 있는 힘을 준다. 이것이 계속된다면 회피 행동도 자연스럽게 사라질 수 있다. 



혹시 나도 회피성 성격?


1. 거절당하거나 배척당할까봐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일하는 건 피한다.

2. 나한테 호감을 갖고 있다는 확신이 없는 한 다른 사람에게 다가서지 못한다.

3. 남들이 싫어할까봐 하고 싶은 말이나 일을 하지 않을 때가 많다.

4. 바보 취급을 당하지나 않을지, 외톨이가 되지는 않을지 늘 불안하다.

5. 내 자신이 모자란다는 생각에 새로운 사람을 사귀는 데 소극적이다.

6. 자신에게 별로 매력이 없기 때문에 남들이 나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.

7. 잘 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에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 어렵다.


4개 이상 해당되면 회피성 성격을 지녔을 가능성이 높다.

회피성 성격의 소유자는 겉으로는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속으로는 친밀한 인간관계를 원하는 경우가 많다. '할 수 없다.'는 생각대신 '할 수 있다.'는 자신감을 가지는 마음을 가지는 수련을 통해 소극적인 성격을 극복하는 것이 좋다.

(출처- 성격의 비밀중에서 이충헌지음)

댓글 3개:

  1.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자신감있게 생활하도록 노력해야 겠어요.

    답글삭제
  2. 하하하 순간 회피성 성격이 나올까봐 엄청 긴장했네요 ㅡㅡ;
    이 성경이 아니되게 노력 많이 해야겠어요^^

    답글삭제
  3. 정말 주변에서 보면 회피성 성격의 소유자가 의외로 많더라구요... 그런 성격을 가진 분들이 순간적인 분을 참지 못해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런 분들에게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칭찬과 격려로 그분들의 마음을 위로해줄 필요가 있는것 같아요

    답글삭제